패러디를 할 때 오리지널로고를 쓰지 않는 이유. 동인활동

요 몇일 C모게시판을 열심히 구경 했습니다.
난장이 따로 없더라구요.
표절과 도용, 트레이스 때문에 이글 저글이 진짜 많이 올라왔습니다.

그 중에 로고에 관한 제 생각을 좀 정리 해봤습니다.

보아하니 로고는 그다지 중요하게 취급을 하지 않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군요.
그저 그림 옆의 곁다리로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
하지만 로고는 그 작품, 상품등을 대표하는 것입니다.
그 로고를 그대로 갖다 쓰시면 그건 도용과 표절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그대로 복사해서 갖다 쓴 자체이니 2차창작도 아니니까요.

패러디의 경우는 원작의 캐릭터나 컨셉에 자신의 그림이나 생각을 덧 씌우는 2차창작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는 제작사나 작가들도 묵언해주고 터치를 하지 않습니다.
(다만 그로인해 많은 수익을 올리는 서클이 있다면 뭔가 언급이 있긴 하지만요.)

하지만 로고의 경우는 이미 맘대로 쓰지 말라고 표명한 제작사도 있습니다.
그만큼 로고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그런 제재를 가한 것이겠지요.
게다가 작품의 이미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 중 하나가 로고입니다.

쉽게 로고를 캐릭터화 해서 보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앞에서도 썼다시피 보통 패러디할 때 캐릭터는 대부분 자신의 그림화를 하고 있습니다.(그렇지 않으면 표절이죠.)
그러니 로고를 캐릭터로 볼 때 그대로 갖다 쓰는 것은 캐릭터를 그대로 따다 쓰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한 마디로 표절인 것이죠.

로고가 캐릭터보다 덜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그림의 곁다리가 아닌 것입니다.
그리고 로고를 함부로 쓰다가 걸리면 역시 저작권법에 걸리게 되서 벌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이것은 2차창작역시 마찬가지인것을 다들 알고 계시지요.
패러디도 걸릴 것을 알면서 왜 로고는 별거 아니라고 생각을 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그리고 그대로 갖다 쓰면 표절인 것이기 때문에 이런 논란도 생긴 거라고 생각됩니다.

코믹이 묵인해준다고 넘어 갈 일이 아닌 것이죠.
그럼 코믹이 코믹행사내에선 도둑질을 해도 된다고 하시면 거기에 따르시겠습니까?
잘 생각 해 보시면 왜 로고를 그대로 쓰지 말고 변형을 하던 창작을 하던 해서 쓰는 게 좋다라고 하는지 아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덧글

  • 홍차도둑 2007/06/14 21:01 # 답글

    곁다리 추가
    LG25시 있쥬?
    그거 맨 처음에 만들 때 같은 LG그룹 안이었는데도 LG25시 주관회사가 야구단에 사용료 주고 사용한거라오~먼저 만든 곳이 LG 트윈스 야구단이었걸랑
  • 마근엄 2007/06/16 00:16 # 답글

    그래서 아다치 미츠루 만화를 보면 패밀리 레스토랑 간판이 JONATHAN 이 아니라 YONATHAN 으로 되어있고 (러프) , 명품 시계 포장에 TIFFANY 가 아니라 CHIFFANY 로 되어있지요. (진배)

    음... 하지만 자동차 만화들 보면 포X셰라던가 페O리 등의 문장이 당당하게 자동차 보넷위에 박혀있는 것을 보게 되는데, 자동차 회사들은 그런 건 또 별로 신경 안 쓰는 건지도......
  • 진서하 2007/06/17 04:34 # 답글

    홍차도둑// 옹 그런 일도 있었군! 하여란 로고도 중요 한 거라는 걸 사람들이 알아줘야 하는데 말이징~


    마근엄// 옹 올만이얌 >_< 그러고보니 일본만화에는 패스트푸드점들이라던가 편의점이라던가를 그대로 쓰는 사람도 있긴 하지만 바꿔서 쓰는 사람도 꽤 되긴 하군. 긍정적인 내용이라면 태클을 안걸겠지만 부정적으로 쓰인다면 태클을 걸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어^^
    (얼마전에 생일이었대매. 늦게라도 축하해^^)
댓글 입력 영역



pixiv